공학교육인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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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학교육인증 개념

변화하는 21세기는 지식 및 기술 주도 사회로 이에 따른 엔지니어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고한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. 이를 위해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인 공학교육 인증제도가 미국(미국공학교육인증제 : ABET /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)등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.
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.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(ABEEK :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nering Education of Korea)이 1999년 8월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. ABEEK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.

공학교육인증 목적

공인원 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,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.

  • 첫째 :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.
  • 둘째 :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.
  • 셋째 :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,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.
  • 넷째 :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.

공학교육인증 특징 및 효과

  • 전공분야별(공학프로그램 단위)로 인증합니다.
  •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합니다.
  •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합니다. 따라서 인증을 받은 대학은 취업 시 실질적 효과가 있습니다.
  •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합니다.
  •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둡니다.
  • 전공뿐만 아니라, 법/경제/의사소통능력과 같은 전문교양과 수학/물리/화학의 기초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히 하고,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습득, 그리고 특히 설계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.

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

학생

  • 수요 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경쟁의 우위확보
  •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 취업,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유리

대학

  • 지속적인 강의 품질개선을 통해 졸업생의 역량 보장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제고
  •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
  • 글로벌 스탠더드를 준수하는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

산업체

  • 창의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 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
  •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

국가 및 사회

  •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공학교육인증제 후원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재 공급
  •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

공학교육인증 장점

  •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공학도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.
  •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공학도임을 세계 어디서나 인정받게 됩니다. (Washington Accord)
  • 취업에 우선적인 선택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  • 2004년 국내 IT기업 30개는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학생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삼성전자, 현대자동차 등 유수의 대기업도 취업 신청서에 인증 취득 여부를 확인하는 조항의 삽입을 적극적으로 고려중입니다.
  • 정부에서도 국내 4년제 공과대학의 50%정도가 공학교육인증을 받도록 정책 추진 중이며 취업 면접 시에도 전공 관련 질문 대신에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설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인터뷰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.

인증기준

  •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
  • 프로그램의 교육목적
  • 시설
  • 프로그램 기준
  • 학생
  • 교수진
  • 교육요소

심화기계자동차공학과 프로그램 교육목표

  • 1. 기초과학이론 및 기계자동차공학 분야 전반에 관련된 공학지식을 보유한 인력양성
  • 2. 산업체 요구 전산설계 및 전산응용 능력을 가진 인재양성
  • 3.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한 부품 및 시스템을 해석하고 종합거인 설계를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
  • 4. 사회적 책임과 도덕성, 외국어 및 의사전달능력을 겸비한 인력양성

심화기계자동차공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

  • 1.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
  • 2.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
  • 3.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
  • 4.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  • 5.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
  • 6.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
  • 7.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  • 8.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  • 9.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  • 10.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